본문 바로가기

종이팩, 폐건전지를 생필품으로 바꾸는 방법(우유팩, 멸균팩, 폐건전지)

Say cheese! 2025. 5. 2.
반응형

 다 먹은 우유팩, 다 쓴 건전지를 그냥 버리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종이팩(일반 종이팩, 멸균팩)과 폐건전지를 동 주민센터에 가지고 가면 생필품으로 바꿔주는 것을 알고 계신가요? 오늘은 다 쓴 종이팩, 폐건전지를 생필품으로 바꾸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종이팩-건전지-교환-방법

 

종이팩이란

종이팩은 주로 우유, 주스 등의 음료를 담는 종이로 만든 팩을 말합니다.

분리수거할 때 종이팩은 일반 종이류와 분리하여 배출하여야 합니다.

종이팩은 수입되는 고급 천연펄프로 만들어지는데, 종이팩과 일반 종이가 섞이면 재활용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종이팩을 100% 재활용한다면 1년에 650억 원의 수입 대체 효과를 발생시킬 수 있고, 20년생 나무 130만 그루를 살릴 수 있다고 하니 꼭 종이팩을 분리하여 배출해야겠습니다.

종이팩의 종류는 일반 종이팩과 멸균팩이 있습니다.

 

종이팩을 생필품으로 바꾸는 방법

 종이팩을 1kg 모아 동 주민센터 또는 구청에 방문하면 화장지나 종량제봉투로 교환해 줍니다.

구분 종이팩 용량 수량 생필품 교환
종이팩 200ml 100개 화장지(1롤 또는 2롤)
또는
종량제 봉투(10L 또는 20L) 1매
500ml 55개
1,000ml 35개

종이팩 1kg은 200ml 종이팩 약 100개, 500ml 종이팩 약 55개, 1,000ml 종이팩 약 35개에 해당합니다.

생필품으로 교환할 때 종이팩의 개수로 산정하는 게 아니라 무게로 산정하니 집에서 대략 1kg을 맞춰서 교환하러 가면 됩니다.

지자체에 따라 생필품 교환 품목 및 개수가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화장지 또는 종량제 쓰레기봉투로 교환해 줍니다.

종이팩 1kg 당 화장지 1롤이나 2롤 또는 종량제 쓰레기봉투 10L나 20L 쓰레기봉투 1매로 교환 가능합니다.

아울러, 자원봉사시간 신청을 할 경우 종이팩 1kg 당 자원봉사시간 1시간이 부여됩니다.(한 달 최대 4시간 한도)

 

종이팩 분리배출하는 방법

  1. 종이팩 안의 내용물을 모두 비웁니다.
  2. 종이팩에 묻어있는 이물질을 닦거나 물로 헹굽니다.
  3. 종이팩을 잘라 평평하게 펴줍니다.
  4. 물기를 말려 분리배출합니다.

종이팩을 분리배출 할 때 안의 내용물을 모두 헹군 뒤 평평하게 펴서 배출해야 합니다.

동 주민센터에 생필품으로 교환하러 갈 때도 종이팩을 헹군 뒤 펴서 가지고 가시기 바랍니다.

 

폐건전지를 생필품으로 교환하는 방법

폐건전지를 일정 개수(20개 또는 30개, 지자체마다 다름) 이상 모아 구청 또는 동주민센터로 가지고 가면 됩니다.

폐건전지 교환 장소는 지자체마다 다르므로 사전에 전화로 문의 후 방문하면 됩니다.

지자체마다 생필품 교환 품목은 다르지만, 보통 폐건전지를 가지고 가면 AA건전지 2개 또는 종량제 쓰레기봉투로 교환해 줍니다.

 

폐건전지 분리배출 방법

건전지-분리
건전지-탈부착-가능

  • 건전지 탈부착 가능한 제품: 배터리만 분리해서 배출

배터리-일체형

  • 배터리 일체형 제품: 제품 그대로 배출(임의로 분리하면 안 됩니다.)

배터리-분리-방법
배터리-전선-부착

  • 배터리에 전선이나 회로가 부착된 경우: 회로를 제거하지 말고 그대로 배출

건전지-분리배출-방법
폐전지-수거함-배출불가

  • 폐전지 수거함에 배출할 수 없는 경우: 한국배터리순환자원협회(02-6954-0666)에 문의

 

함께 보면 좋을 정보

 

투명페트병 무인회수기 위치 찾는 방법(네프론 위치, 사용방법)

요즘 환경에 대한 관심이 점차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재활용에 대한 관심도 많아져 일반 플라스틱과 투명페트병을 별도로 분리하여 배출하는 제도가 2020년에 시행되었습니다. 정부에서

saycheese114.tistory.com

 

 

당일 택배, 고속버스 택배 제로데이 택배 이용 방법(택배비, 운송시간)

먼 지역에 급하게 당일로 물건을 보내야 하는데 직접 가지 못하는 경우에는 정말 난감합니다. 하지만 거리가 먼 곳도 당일로 배송을 해주는 고속버스 택배라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오늘은 고속

saycheese114.tistory.com

 

 

비닐 붙으면 뱉고 삼킨 뒤 포인트 적립…AI 재활용 쓰레기통 ‘기특하네’

서울 동작구 주민 권은선(37)씨가 지난 28일 낮 12시께 사당역 주변 ‘순환자원 회수로봇’이라 적힌 기기에 집에서 들고 온 페트병을 하나씩 넣기 시작했다. 기기가 페트병을 삼킬 때마다 페트병

www.hani.co.kr

댓글